편집자추천도서
불편한 감정을 내 편으로 만드는 방법
그리스도인의 감../엘리슨 쿡, 킴벌리 밀러/김총명/야다북스/서상진 편집위원
엘리스 쿡과 김벌리 밀러가 공저한 『그리스도인의 감정수업』은 감정을 단순히 조절해야 할 대상이나 신앙 성장의 방해물로 이해하던 통념에서 벗어 . .
스테디셀러
종교개혁을 가능하게 했던 영성의 뿌리를 찾아서
종교개혁 시대의../알리스터 맥그래스/박규태/좋은씨앗/서상진 편집위원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종교개혁 시대의 영성』은 16세기 종교개혁을 단순한 교리적 혹은 제도적 변혁의 사건이 아니라, 기독교 신앙 전체를 근본 . .
출판
칼뱅의 삼중직을 중심으로 본 교회론적 십자가 신학
십자가가 사라진../조록형/크리스찬북뉴스
현대 교회는 고난과 자기 부정을 중심으로 한 복음의 핵심, 곧 십자가 신학을 점차 상실해 가고 있다. 십자가는 교회의 생명이자, 그리스도의 . .
베스트서평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한 부자가 되기를 꿈꾸라
하나님의 자녀인../데이브 신/토브북스/조정의 편집인
‘하나님의 자녀는 모두 가난해야 할까?’ <하나님의 자녀인데 왜 가난한가요?>의 저자인 데이브 신은 ‘그렇지 않다’라고 답한다. . .
편집자 칼럼
코칭의 기술, 마살 쿡 지음, 지식공작소, 2003. 좋은 코칭을 위한 지혜로운..
겨울 방학을 맞아서 하루 날을 냈다. 피케티의 "21세기 자본"을 공부하기로 했다. 필자는..
[1] ‘역사상 가장 많은 기도를 응답받은 사람’, ‘고아들의 아버지’로 유명한 조지 뮬러..
하나님의 도성 읽기(9) 2권 23-29장. 마귀의유혹에 있는 로마 2권 23..
『초과중량』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열린 문이 있는데 내가 들은 바 처음에 내게 ..
“이 하나님은 영원히 우리 하나님이시기 그가 우리를 죽을 때까지 인도하시리로다” (시 48..
지금 밤이 깊이 이 시간, 잠들기 힘들 정도로 거친 비가 창문을 두들기고 거센 바람이 쉴새..
견득사의(見得思義) 1. 견득사의, 이 말은 ‘얻을 것이 생기면 옳은지를 생각해 보..
겸손한 그리스도인이 되자 포스트모던의 특징을 한 가지로 압축한다면, 그동안의 패..
길이신 예수 그리스도(3) 죄인의 자리에 떨어진 아담과 하와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까..
코로나 시대의 교회, 코로나 이후의 교회코로나로 인해 세계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교회도 마..
요즘 50대 목사님들의 안타까운 소식들이 많이 들립니다. 저희 노회의 50대 목사님도 연말..
인근교회에서 독서나눔을 하신다고,독서나눔하기 좋은 책 목록을 부탁하셔서 정리해봅니다.(급하..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날에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
“한국교회 트렌드 2026”에서 선정한 올해의 10가지 트렌드 중 여섯 번째는 충격적이게도..
솔로몬은 전도서에서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라고 했습니다. 우리..
(당신에게 보내는 사랑의 편지)가끔 이 세상에 나 혼자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 때가 있지..
쪽파란? 파와 양파의 교배종으로 대파와는 다른 종이며, 작고 아담하다. 이름 유래는? 쪽파..
진영의 한계 2024년 12월 3일 윤석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는 반 헌법적이었다. 그..
아브라함은 B.C. 2000년경 갈대아 우르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가 75세가 되었을 ..
  • 우리는 무엇을 위해 여기 있는가? 우리는 무엇을 위해 여기 있는가? 잉골드 다이어리/마티 잉골드/고근/좋은씨앗/조정의 편집인

    전주 예수 병원은 대학생 때 농구하다가 끊어진 전방십자인대 재건 수술을 받았던 곳이다. 선교사가 세운 병원이고 기독교 정신을 계승하고 있는 곳이라서 여기저기 기독교 관련 흔적이 있었고, 의사를 비롯하여 모든 병원 직원이 그리스도인의 따뜻한 심성을 품고 환자를 돌봐준 좋은 기억이 있다. 이번에 좋은씨앗에서 출간한 <잉골드 다이어리>엔 “낯선 땅에서 이방인으로 살아가며 변함없는 믿음과 긍휼로 써내려간 ... more

  • 돈의 영역에서도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기를 돈의 영역에서도 하나님의 통치가 이루어지기를 샬롬 재정학/구영민/샘솟는기쁨/서상진 편집위원

    한국 교회는 오랫동안 신앙의 영역과 경제의 영역을 분리해 왔다. 신앙은 경건과 예배의 문제로 한정되었고, 돈은 현실의 문제로 따로 취급되었다. 그 결과 많은 성도들은 주일에는 하나님을 고백하지만, 월요일의 재정 결정 앞에서는 세상의 논리에 순응하는 이중적 신앙 구조 속에 살아가고 있다. 구영민 목사의 『샬롬재정학』은 바로 이 구조적 모순을 정면으로 해부하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책이다. 이 책은 한국 교회 안에... more

  • 영적 분별은 하나님 사랑입니다 영적 분별은 하나님 사랑입니다 영적 분별을 살다/정재상/좋은씨앗/서상진 편집위원

    『영적분별을 살다』는 오늘의 교회와 그리스도인이 가장 시급히 회복해야 할 영적 능력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짚어내는 책이다. 이 책은 영적분별을 어떤 특별한 은사나 결과적 성취로 설명하지 않고, 신앙의 전 과정과 존재의 태도로 재정의하는 책이다. 저자 정재상 목사는 영적분별을 “무엇을 선택했는가”가 아니라 “어떤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이끌어 가는 데서 출발한다. 이는 기존 교회 담론이 영적분별을... more

  • 손 안의 감옥에서 자유하기 손 안의 감옥에서 자유하기 스마트폰 리터러시/김영한/샘솟는기쁨/서상진 편집위원

    김영한 목사의 『스마트폰 리터러시』는 기술 비평서이면서 동시에 영성서이고, 청소년 교육서이면서 현대 사회를 향한 윤리적 성찰의 기록이다. 이 책은 스마트폰을 단순히 통제해야 할 도구나 제거해야 할 유혹의 대상으로 규정하지 않는다. 오히려 저자는 스마트폰 중독 현상을 통해 인간의 내면 구조와 현대 사회의 불안을 직시하도록 이끈다. 따라서 이 책이 다루는 핵심 주제는 스마트폰이 아니라 인간이며, 기술이 아니라 삶... more

  •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대접하라 대접받고자 하는 대로 대접하라 황금률/권수경/야다북스/서상진 편집위원

    권수경 교수의 저작은 기독교 전통에서 너무도 당연하게 받아들여진 황금률에 대한 우리의 무지를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대부분의 교인에게 마태복음 7장 12절의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단순한 도덕적인 규범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이 책은 그러한 피상적 이해를 넘어 황금률이 인류 문명 곳곳에서 발견되는 보편적 원리임을 역사적, 비교종교학적으로 입증한다. 고대 근동의 함무라비 법전부터 ... more

  • 천천히, 그러나 깊게 자라난 신앙 천천히, 그러나 깊게 자라난 신앙 제임스 패커/알리스터 맥그래스/윤종석/CUP/모중현 편집위원

    알리스터 맥그래스의 『제임스 패커』는 한 신학자의 업적을 정리하는 전기가 아니라,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한 신앙인의 삶을 조용히 따라가게 합니다. 이 책은 연대기적 성취를 나열하기보다, 사고와 고립, 독서와 침묵이라는 시간들이 어떻게 한 사람의 중심을 빚어 갔는지를 차분하게 풀어냅니다. 맥그래스의 문장은 평가보다 경청에 가깝고, 설명보다 동행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패커는 신학사의 높은 단 위에 세워진 인물... more

신간 소개

  • 교회, 재즈처럼? 애드립 처치
    교회, 재즈처럼? 애드립 처치
    교회는 더 이상 과거의 방식만으로는 복음을 전할 수 없다!교회는 어떻게 해야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   지난 한 세기 동안 많은 책이 교회의 위기를 진단해 왔다. 이 책은 진단을 넘어 역동적인 해법..

  • 오직 은혜로 받는 구원
    오직 은혜로 받는 구원
    오늘날 쓰나미처럼 기독교계를 덮친행위 구원론의 실체를 완전 해부한 책!오늘날 구원 받는 믿음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쟁이 거세지고 있다. 과연 오직 은혜로 구원받는 것인가, 아니면 믿음 플러스 행위인가에 대해서 양쪽..

  • 예수 생명으로 사는 자
    예수 생명으로 사는 자
    이번에 메디타치오 시리즈 18번째인‘예수 생명으로 사는 자’를 내놓는다. 그리스도인은 누구나 예수 생명으로 사는 자다. 그 생명으로 우리는 새로운 존재가 되었다. 유명한 설교자 스펄전도 예외가 아니다. 그는 기독..

  • 불공평한 은혜
    불공평한 은혜
    “나의 나 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손해 덕분이다!”   불공평함에 지친 마음에 스며드는 ‘거룩한 불공평’의 은혜사람들은 누구나 공평을 꿈꾼다. 똑같이 시작하고, 똑같이 평가받고, 똑같이 사랑받기를 바..

  • 그가 하늘에서 내려오셨다
    그가 하늘에서 내려오셨다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제3의 잉클링스' 찰스 윌리엄스의 대표 신학저서성육신의 의미를 곱씹게 해주는 현대 그리스도교 고전찰스 윌리엄스는 독특한 존재다. 그는 시인이면서 소설가, 문학비평가이자 신학자였다. 미국..

더보기

책과사람

'십자가가 사라진 현대교회'의 저자 조록형 목사
목사님 안녕하세요. 이렇게 만남을 갖게 된 것을 감사드립니다. 이번에 목사님이 『십자가가 사라진 현대교회』를 출간하였는데, 이 책과 관련하여 나눔을 가지고자 합니다. . .
더보기
위로